DESIGN
PROFESSIONAL SEMINAR
2023.09.14(THU)
인테리어디자인코리아 전시장 내 세미나장 (벡스코 1전시장)
디자인 프로페셔널 세미나
2023.09.14(THU)
인테리어디자인코리아 전시장 내 세미나장(벡스코 1전시장)
SESSION 1 10:30~11:30
유통환경의 변화를 기회로 만드는 전략

세션소개 | 비대면 유통의 발달과 코로나 펜데믹의 영향이 지속하는 동안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은 어떻게 될 것인가? ‘리테일 아포칼립스’라는 용어까지 등장하는 시대에 죽어가는 것은 오프라인 공간이 아니라 고정관념이다. 인지 심리학 관점의 새로운 기준으로 소비자의 변화된 인식과 고정관념을 깨는 유형을 만들며, 미래 유통 공간이 가져야할 패러다임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최근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비트윈 스페이스의 디자인 언어를 설명할 예정이다.

비트윈스페이스 김정곤 소장

연사소개 | 김정곤 대표 디자이너는 건국대학교 디자인 대학원에서 실내환경 디자인을 전공하였으며 스튜디오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2007년 비트윈 스페이스를 공동 창립하였고, 변화하는 오프라인 환경 속에서 비트윈 스페이스는 리테일디자인 분야의 선두 회사로 성장하였다.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하는 소비행태에 적합한 오프라인 환경을 제안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었다. 최근에는 서구 중심의 국내 유통 시장에 동양적 관점의 한국형 유통환경의 패러다임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회사소개 | 비트윈 스페이스는 대한민국 대표 공간 디자인 회사로 대형 복합 공간, 플래그십 스토어, 브랜드 메뉴얼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공간 디자인 경험으로 국내외 기업에 최적화된 공감 경험 디자인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Design is about making invisible experience’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공간에서의 사람들의 다양한 행위를 디자인 하기 위해 사회적, 심리적 특성 및 요구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브랜드의 본질과 가치를 이해하고, 고객들이 브랜드와 소통하고 경험하도록 세심하게 디자인하는 것이 비트윈스페이스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레퍼런스 | 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 지하2층’, 현대백화점 ‘판교점 4층 U-FLEX 설계’,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아울렛 ‘스페이스원 큐브, 인도어몰 설계’, 롯데백화점 ‘동래점 1층 설계’ 등

SESSION 2 11:30~12:30
“집” 시작의 지점, 집에 있었으면 하는 것?

세션소개 | 집의 디자인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그리고 집의 디자인은 무엇을 통해 완성되는가?

Design A3 한광현 소장

연사 프로필
– 2004.05 ~ 2011.10 OPUS & Monosome Architecture
– 2011.04 ~ 2016.08 Khanprojcet / Ceo & Director
– 2017.10 ~ Design A3 Creative Director

– 2012 FRAME DESIGN AWARD
– 2012 JCD DESIGN AWARD BEST 100

회사소개 | 다양한 스케일로 모든 공간의 기획 및 설계를 표현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캔버스의 단위인 A3 공간을 채우는 모든 것을 상상하고 표현해 담아내며 사람들의 꿈을 담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A3는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공간의 목적과 기능을 완성하는 것을 넘어 공간이 사람의 정서에 영감을 주는 원천으로서 장소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 이유는 집이라는 공간의 디자인이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A3는 현대적인 디자인을 기반에 두고 있지만, 공간의 빛과 비율의 결정적인 건축과 공간원칙을 기반으로 고전 건축과 현대적인 미학을 결합한 우아하고 세련된 삶의 품격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삶과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를 향상시키는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힘을 믿고 차분하고 단단한 지속가능한 공간의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합니다.

레퍼런스 | 동탄글랜힐즈 주택 리모델링, 청라베어즈베스트 신축 건축, 인천 논현동 주택 신축, 송도더샵센트럴 파크 펜트하우스, 천안 한성 필 하우스 펜트하우스 등

SESSION 3 13:30~14:30
변화를 고민하는 디자인 집단의 전략

세션소개 | “새로운 기술환경은 새로운 공간 경험을 요구한다.” 아키모스피어는 이 시대는 기술이 인간의 라이프를 바꾸는 가장 큰 동인이며 “기술환경은 공간환경을 요구한다.” 라는 슬로건을 시대 정신을 이해하는 가치로 활용하고 있다. 현시대에 첨단 기술이 사람들의 삶을 가장 급격하게 바꾸고 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기술은 다시 기본값이 될 테고, 이에 맞춰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뀐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배경인 공간디자인이 기술의 발전에 맞춰 변화해야 하는 이유이다. 오늘보다 좀 더 나은 시대적 가치를 디자인으로 꾸준히 제시하는 집단의 기능적 심미적 솔루션을 시대적 가치를 담은 디자인 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다.

아키모스피어 박경식 소장

연사 프로필 |
2022 Korea Design Award Grand Prize
2022 Golden Scale Award 대상 국토교통부 장관상
2022 Korea Interior Design Best Award 명가명인상
2022 IF design award Winner
2021 Good Design Award Silver Prize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2021 Korea Interior Design Best Award 명가명인상
2021 IF design award Winner

회사소개 |“사람들의 일상에 특별함을 부여하는 것!”_알렝 드 보통의 ‘여행의 기술’ 에서 우리의 삶은 매 순간 특별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우리의 일상이 특별해지는 것, 이것이 모든 프로젝트에서 Archi@Mosphere 가 항상 잊지 않는 것입니다. Atelier Archi@Mosphere는 공간, 건축디자인 스튜디오로서 프로젝트의 고유한 목적과 높은 디자인 완성도를 추구합니다. 프로젝트의 고유한 요구 사항과 열정과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복합적 사고는 우리의 가장 큰 디자인 프로세스입니다.

레퍼런스 | 네이버1784, 언커먼스토어, 파피루스 등

SESSION 4 14:30~15:30
공간을 통한 브랜드 경험 – 스페이스 브랜딩

세션소개 | 스페이스 브랜딩은 고객에게 직접적인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이다. 공간에서 고객은 다양한 감각 기관을 통해 브랜드를 인지하는데 논스페이스가 생각하는 스페이스브랜딩의 정의부터, 중요한 4가지 키워드와 프로세스를 통해 방법론을 공유하려 한다.

논스페이스 신중배 소장

연사 소개 | 공간을 근간으로 제품, 브랜딩,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실내설계를 졸업하고 2018년 NONESPACE를 설립하였다. 디자인의 영역를 가리지 않는 것처럼 F&B, 리테일, 주거, 전시 등 다양한 분야의 영역확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Red dot, IF, ICONIC 등의 어워즈를 다수 수상하였다.

회사소개 |논스페이스는 공간의 컨셉이나 기준을 디자이너의 색은 비우고 브랜드의 색을 담겠다는 비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부터 보이지 않는 것까지 디자인하는 스튜디오이다. 눈에 보이는 것은 건축, 조경, 공간, 시각디자인으로 크게는 건물과 식재의 배치, 공간 디자인부터 작게는 조명이나 가구, 접시, 수저, 메뉴판까지 디자인한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브랜드 전략, 방향, 컨셉을 설정하여 공간/브랜드 경험을 디자인한다. 브랜드의 철학과 정신 등을 읽고 사용자가 느낄 수 있도록 브랜드와 사용자가 만나는 접점을 디자인하여 고객 경험의 질을 높이고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한다. 예를 들면 운영이 보다 긴밀할 수 있도록 고객의 동선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브랜드와 어울리는 경험이 라이프스타일 전시인지, 미디어아트인지, 카페인지, 오감을 자극하는 경험일지 분석하고 제안한다. 흔히 생각하는 로고 중심 플레이의 B.I, C.I를 벗어나, 기업의 경영을 돕기 위한 모든 비즈니스가 우리의 일이고 통합 공간/브랜드 솔루션을 지향한다.

레퍼런스 | 메이드림, 타임투비, 엔제리너스 아일랜드 플래그쉽스토어, 섬세이 테라리움 플래그쉽스토어, 닥터포헤어 플래그쉽스토어, 교촌필방 플래그쉽스토어, 웅녀의 신전, 주신당 등

SESSION 5 15:30~16:30
사람과 삶, 관계가 중심이 되는 공간

세션소개 |백에이어소시에이츠의 공간 작법. 클라이언트의 삶, 이야기로 시작되는 건축과 공간, 그들을 닮은 하나뿐인 공간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

백에이어소시에이츠 안광일 소장

연사 소개 |2016년 백에이어소시에이츠를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건축 디자인부터 브랜딩과 제품디자인까지 포괄적인 디자인을 작업하고 있다.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작업을 이어가고 있으며 작업을 통해 기억의 표상을 기록하고자 한다. IF DESIGN AWARD, RED DOT DESIGN AWARD, ICONIC DESIGN AWARD 및 GOLDENSCALE DESIGN AWARD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다.

회사소개 |100A라는 이름은 100A associates가 추구하는 디자인철학이다. 100은 百과 白, 두 가지의 뜻을 합하여 아무것도 아닌 것이 천지의 모든 이치라는 의미를 상징한다. 한국어로 百과 白 그리고 100은 모두 ’백‘이라 발음된다. 옛날 한국에서 百은 전부 또는 모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고, 천지의 모든 이치를 상징했다. 또 白은 아무것도 아닌 것, 비움 또는 여백과 같은 의미를 상징했다. A는 100이라는 함축적인 상징을 대하는 태도_Attitude와 해답_Answer의 의미를 담고 있다. 즉, 100A는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순수성(천지의 모든 이치)과 그것들을 대하는 미학적 의견과 태도 그리고 그것들과 소통을 통한 기록을 의미한다.

레퍼런스 | 춘천 의림여관, 경주옥, 라메르판지, 쿼크커피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