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IOR DESIGN KOREA
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2025. 2. 19. 수 – 2.21. 금 | 킨텍스(KINTEX)

INTERIOR DESIGN KOREA
디자인 트렌드 세미나

2025. 2. 19. 수 – 2. 21. 금| 킨텍스(KINTEX)

SESSION 1 13:00~13:45

재료의 리얼리티와 공간의 깊이

세션소개 | 최근 슈링크플레이션에 의해 앙상한 마감을 지닌 공간이 도처에 쏟아지고 있다. 앙상한 마감은 금새 질리게 되는 문제가 있다. 이에 반하여 미드데이는 재료의 리얼리티를 파고들어 공간의 깊이감을 부여하는 디자인 방법론을 시도한다. 그 과정은 건축적 요소들의 형태와 물성을 섬세하게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번 강연은, 미드데이가 최근 완공된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해당 방법론이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를 상세히 설명한다.

미드데이 정해욱 공동대표

연사 소개 | 정해욱은 미드데이의 설립자이자 공동 대표이며, 서울대학교 디자인학부 학사와 독일 슈테델슐레 건축 석사를 마쳤다. 독일 schneider+schumacher와 이탈리아 David Chipperfield Architects Milan에서 실무를 하였다. 미드데이를 운영하면서 다수의 전시와 특강을 진행하였으며, 브리크 매거진 온라인에서 ‘정해욱의 현대 건축가 읽기’를 연재하고 있다.

회사소개 |Midday(미드데이)는 2021년 3월 서울에서 오연주, 정해욱에 의하여 설립된 건축 창작 스튜디오다. 출판/저술/전시/실무 등을 넘나들며 ‘건물(building) 이전에 실존하는 건축(architecture)’, ‘건축 표피 이면의 질서와 에스테틱’에 대한 사고를 전개한다. 두 권의 단행본 “가상-건축 Architecture as Fabulated Reality”(공동 저술)와 “Upperhouse-Oriented”를 출간하였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해 건축적 리얼리티가 확장되는 프로젝트를 지향한다. 두 명의 설립자는 각자 David Chipperfield Architect Milan에서 근무하였으며, 2024년 정림건축문화재단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등장하는 건축가들’에 소개되었다.

레퍼런스 | 주식회사 픽톤 사옥, 미드데이 오피스, 주식회사 케이엠그룹 사옥 외 다수

SESSION 2 13:45~14:30

RE: MATERIALIZE – 지속 가능한 디자인과 3D 프린팅 혁신

세션소개 | 현재 디자인 산업은 환경 문제와 기술 혁신이라는 두 가지 큰 흐름 속에서 변화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이 어떻게 가능하며, 이를 통해 디자이너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소개한다.

스튜디오리을 조성진 대표

연사 프로필 |3D 프린팅을 활용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연구하며, 빠르고 창의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회사소개 |GOOD DESIGN, FAST REALIZATION
스튜디오 리을은 3D 프린팅 기술을 통해 디자이너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구현하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제품 개발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 DOSAN-001 LAMP, GWANGHWA-002 LAMP, MOBILE ISLAND 콜라보 외 다수

SESSION 3 14:30~15:15

material matters

세션소개 | 다양한 스케일의 프로젝트에서 CMF 디자인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랩크리트 이현재 대표

연사 소개 |머터리얼 디자인 스튜디오 랩크리트의 공동 대표이자 디자이너로 브랜드, 공간의 스토리에 어울리는 소재를 찾고, 새로운 머터리얼로 디자인하여 제시하고 제작방식, 디테일 등을 풀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회사소개 | LAB.CRETE는 LABORATORY의 LAB과 CONCRETE의 -CRETE를 합친 단어로, 콘크리트, 제스모나이트와 같은 캐스팅 재료를 베이스로 실험적 디자인을 하는 스튜디오이다. 다양한 재료들과 폐기물, 자연물 등 재료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하고 다양한 스케일에 적용하는 작업들을 이어가고 있다.

레퍼런스 | 광화문책마당, 더현대 서울, 프리메라 상하이, Yulling, 11grill 거제 외 다수

SESSION 4 15:15~16:00

물성의 재해석: 오브제를 통한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작용

세션소개 | 소재가 가진 고유한 물성은 관찰자의 위치, 시간,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며, 이는 공간에서 독특한 경험을 창출합니다. 빛의 각도와 방향에 따른 시각적 변화, 촉각과 청각을 포함한 다감각적 경험은 물성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해석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물성의 다차원적 특성은 오브제를 통해 공간 속에서 구현되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생성합니다.

포썸무브먼트 김연주 대표

연사소개 | 포썸무브먼트 김연주 대표는 1995년 실사출력 업체로 시작한 포썸무브먼트를 2세대 경영진으로서 공간 경험 전문 기업으로 변모시켰다. 공간이 단순한 물리적 환경을 넘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살아있는 매개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공간 경험을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회사소개 |포썸무브먼트는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공간에 구현한다. 공간 기획부터 2D·3D 디자인, 제작, 시공, 철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실사출력과 목공의 자체제작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각 공정의 문제를 미리 방지하고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이는 공간 경험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여,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레퍼런스 |시디즈 X PUBGM POP-UP Store Project, 침착맨 갓청자 초대석 POP-UP Store Project, 한섬 EQL 런던언더그라운드 POP-UP Store Project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