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정보를 컨퍼런스로 소개합니다. 시니어 디자이너의 디자인 세계관을 공유하고, 지혜를 전하는 자리입니다.
SESSION 1 ㅣ 우리 라이프스타일의 큰 변화, 스마트 커넥티비티
SESSION 2 ㅣ 리조트, 호텔 설계에서의 놓치지 말아야 할 콘셉트
SESSION 3 ㅣ 자유롭고 예술적인 삶을 위한 새로운 건축과 제안
SESSION 4 ㅣ 빅데이터 딥러닝을 통해 살펴본 최신의 인테리어 소비자 트렌드
세션소개|제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까? IoT(Internet of things)를 포함한 미래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 홈, 스마트 커넥티비티’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꿔놓을지 소개한다. 그리고 그 속에서 주거공간의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브랜드 콜러는 어떤 환경을 만들어낼지 함께 살펴본다.
콜러/ 이사 박선영 (Cathy Park) / www.kohler.co.kr
연사소개|의류업계 글로벌 대기업인 Marks & Spenser 캐나다와 서울에서 마케팅 부분의 커리어를 시작, 이후 LG Mobile을 포함한 Mobile, 생활가전, 소비재 분야에서 마케팅 전문성을 쌓았다. 현재 욕실&주방제품의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콜러(KOHLER)에서 한국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으며, 동시에 한국의 대중적인 생활가전 브랜드 노비타(Novita)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다.
브랜드소개|14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콜러는 주방 및 욕실제품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로 인정받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혁신적인 제품으로 시장의 반향을 이끌고 있다. 미국 위스콘신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세계 6개 대륙, 3만 명 이상의 임직원이 종사하고 있다. 세계 각지에 세워진 50여 개의 공장에서는 욕조, 세면기, 양변기, 수전 등을 생산하고 있다.
세션소개|리조트와 호텔 같은 여가시설을 설계에서 빼놓지 않아야 할 과정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짚어낸다. 리조트 호텔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 파크로쉬 프로젝트 설계에서 실제 디자인 및 공간 프로그램이 어떻게 기획되고 구체화되었는지,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디자이너가 알아둬야 할 리조트 호텔의 디자인 과정을 살핀다.
디자인스튜디오 / 소장 백수흠 / design-studio.co.kr
연사소개|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했다. 디자인스튜디오의 디자이너로 보리호텔, 한화 플라자 호텔과 용인 한화 리조트 리노베이션, 대림산업 주택문화관 등을 설계했다. 특히 강원도 정선의 파크로쉬 프로젝트로 새로운 국내 리조트 지평을 확장한 바 있다.
브랜드소개|Design Studio는 자신의 스타일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모여있는 디자인 집단이다. 공간이 어떻게 사용될지 파트너 혹은 사용자의 스토리를 담아내는 디자인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공간으로 제안한다.
세션소개|지금 현재 여전히 건축은 커다란 산이자, 큰 숙제다. 건축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들, 르 코르뷔지에, 미스 반데 로에, 램 쿨하스 등 위대한 건축가들이자 예술가의 대표적인 주택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현대적 삶을 위한 새로운 주거환경을 제안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사)실내건축가협회 명예회장 / 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 교수 김개천 / kind.kookmin.ac.kr
연사소개|국민대 공간디자인학과 교수이며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이다. 단순하고 모호하면서 ‘Super Zero’와 같은 광대한 건축에 관심이 많다. 순경이나 역경에 구애되지 않는 신비함을 내면으로 품은 건축을 더 멀리 바라보는 시각으로 작업한다. 저서로는 <명묵의 건축>과 <미의 신화>가 있다.
브랜드소개|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원장이며 공간환경디자인랩의 주임교수다. 주택공간과 환경, 건축과 조경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디자인문화와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공간에 관한 연구활동을 해오고 있다. 주택과 종교, 문화공간에 관한 건축과 실내디자인작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현재 평창동 예술마을 만들기의 마스터 플래너로 활동하고 있다.
세션소개 |소비자는 정말 ‘모던’, ‘미니멀’ 스타일 인테리어를 선호할까? 정말 소비자가 반응하는 인테리어 소비 키워드는 무엇일까?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패턴들을 찾아내는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국내 최초로 인테리어 분야에 적용해 그 결과를 세미나를 통해 전달한다. 디자이너의 직관적인 영역에 있던 인테리어 트렌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국내 최신 인테리어 트렌드를 컬러, 키워드, 스타일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생태계 분석을 통해 디자이너들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현대 L&C 디자인 트렌드랩 / 소셜&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리서처 권택규 / www.hyundailnc.com
연사소개|제품디자이너, 디자인 트렌드 분석가로 활동하고 있는 권택규 디자이너는 여러 국내 건설사들과의 협업으로 소비자 중심의 건축자재 제품 디자인을 담당했으며 트랜드랩에서 국내 소셜 트렌드와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는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를 통한 인테리어 트렌드 분석으로 디자인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브랜드소개|현대L&C는 소비자 중심의 제품개발과 연구로 보다 나은 공간을 연출하는 토털 인테리어 솔루션기업으로 바닥재, 벽지, 창호재, 데코 마감재 필름, 인테리어 스톤을 선보인다. 창호 일체형 환기창으로 환경적 이슈를 제품에 적용해 굿디자인 어워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매년 트렌드 세미나를 통해 인테리어 산업 내 트렌드 리더로서 기업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 스몰톡 라운지의 전 세션은 무료입니다. 온라인에서 사전 신청해주십시오.
SESSION 1 ㅣ [사진] 사진 한 컷에 담은 공간 스토리텔링 방법
SESSION 2 ㅣ [소재] 콘크리트의 다음 가능성
SESSION 3 ㅣ [좌담] 코시드 디자이너스 기획관 톡톡 라운딩
SESSION 4 ㅣ [테크닉] 컬러 테크닉 키우기, 공간 컬러 배색과 기획
SESSION 5 ㅣ [소재] 타일의 가치에 대한 변화
SESSION 6 ㅣ [좌담] 디자이너가 인정한 디자인, 골든스케일디자인어워드 수상작을 통해 살펴본 공간 트렌드
세션소개|이미지를 소비하는 형태들이 점차 더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의 필름사진이 가진 감수성을 넘어 급변하는 디지털 채널 내 비주얼 콘텐츠가 갈 길은 무궁무진하다. 사진 콘텐츠의 힘은 어디에서 비롯될까? 사진 한 장에 담긴 이야기를 공간 사진을 통해 살펴보고 당장 시도해 볼 수 있는 나만의 콘텐츠를 사진에 효과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고민한다. 해외 공간과 국내 공간 콘텐츠 등을 통해 스토리텔링 방식을 공유한다.
필립미디어 / 대표 이두용
연사소개|제이콥씨앤이의 헬로키티 테마공간 전속 사진작가, 다름교육 사진부문 대표 강사로 활동하며 현재 사진, 영상 콘텐츠 기획 제작사 필립미디어 대표를 맡고 있다. 월간 DCM의 편집장, 한국경제 아카데미 사진 강사, 후지필름 사진 강사로 강연한 바 있다.
세션소개|콘크리트는 세기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재료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활발해진 철의 사용은 당시 장력에 취약했던 콘크리트를 보완했고 그렇게 태어난 철근 콘크리트라는 놀라운 조합은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바꾸어 놓았다. 지난 100년간 콘크리트가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건축 재료로써 우리를 변화시켜 왔다면 이제는 그 다음 가능성을 바라볼 차례다. 초고성능 (UHPC-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콘크리트 소재를 가지고 다양한 영역 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미콘이 바라보는 콘크리트의 다음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미콘 / 실장 조수민 / miicon.com
연사소개|한양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으며 조명 설계 사무소에서 일하던 중 동대학 건축재료 공학박사 수료 후 미콘을 창업한 현재의 대표를 만나 창업 멤버로 미콘과 함께하게 되었다. 현재는 미콘의 기획, 디자인실의 실장으로 미콘의 전반적인 프로젝트 디렉팅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브랜드소개|‘콘크리트의 아름다움’이라는 의미를 가진 미콘은 초고성능 콘크리트 기술(UHPC)을 기반으로 이전에 미처 접근하지 못했던 새로운 영역에서의 콘크리트 가구와 패널 제품들을 디자인하고 직접 제작 생산하는 스튜디오이다. 콘크리트 주방가구, 욕실, 공공시설물, 리빙가구 패널과 타일에 이르기까지 콘크리트를 사용한 제품을 디자인, 생산한다. 또한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 영역에서 콘크리트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UHPC 기업이다.
세션소개|(사)한국실내건축가협회(KOSID) 디자이너 8인이 이번 ‘인테리어디자인코리아’에서 모듈화된 공간에 공간 창의력을 발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8인의 디자이너 그룹이 제안하는 ‘클라우드 가든’의 스토리텔링, 공간 감각을 드러낸 모듈화된 파빌리온 경험을 들어본다. 평소 디자이너의 영감 원천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궁금했다면, 이 자리에서 직접 듣고 물어보자.
KOSID DESIGNUS 디자이너 / www.kosid.or.kr
연사소개|디자인토큰 / 대표 김대성 / designtoken.co.kr
에이폭스디자인 / 대표 김영우 / www.afoxdesign.co.kr
스노우에이드 / 대표 김현주 / snowaide.com
자이언트웍스 / 대표 이광훈 / www.giant-works.com
디자인 이유/ 대표 박은아 / www.designeu.co.kr
어나더디 / 대표 정세영+김경민 / www.anotherD.co.kr
보이드디자인사무소 / 대표 최준영 / voiddesign0.com
세션소개|컬러가 표현하는 감성과 감각적 효과는 잘 알고 있지만 컬러 샘플만으로는 접근이 어려운 많은 이들에게 전하는 컬러 기획방법. 작은 샘플 가지고 어떻게 공간의 배색을 기획해야
할까? 컬러 스케일과 디테일을 살리는 컬러 코칭 토크를 통해 많은 이들과 컬러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는 자리.
아이알아이 색채연구소 / 대표 최종석 / www.iricolor.com
연사소개|홍익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일본 쓰쿠바 대학 생산디자인과에서 객원 연구원을 지냈다. (사)한국색채학회 부회장, 서울시 디자인 위원회 색채분야 심의위원을 거쳤고, 저서로 <도시환경의 색채디자인>, <컬러 이미지 플래닝> 등이 있다.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초빙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브랜드소개|1992년 설립된 IRI 색채디자인 연구소는 환경과 제품, 웹 컬러 등 산업 전반의 컬러가 필요한 곳에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색채정보사업과 색채연구개발, 색채교육 등 컬러 영역의 전반에 걸쳐 컬러 리서치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세션소개 |타일은 아직까지도 “욕실이나 현관 자재야.” 라는 고정관념 속에서 이야기 되고 있다. 하지만 타일은 단순히 기능적인 부분만이 아닌 재질의 다양한 표현을 가지고 있기에 그 사용 방법은 굉장히 다양해 졌으며, 타일 디자인을 통한 소재의 선택은 더 이상 한계점이 없게 되었다. 다양한 타일 디자인과 활용 사례를 통해 타일의 활용 범위를 제시해 본다.
윤현상재 / 상무 최하영 / www.younhyun.com
연사소개|LG데코빌, 한성아이디에서 인테리어 디자인, 컨설팅 실장으로 근무 하였으며, 2010년 시디자인(SEE DESIGN)을 설립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간 디자이너로 활동 하였다. 현재는 윤현상재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브랜드소개|건축자재 유통은 물론 아트&디자인 관련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소개하는 기업이다. ‘재료’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관련 전시를 지속적으로 열고 있는 스페이스 비이 갤러리와 윤현상재 만의 감성으로 셀렉팅한 제품을 판매하는 마켓인 보물창고, 다양한 세미나 등을 기획 및 운영하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이자 복합문화공간으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세션소개|골든스케일디자인어워드는 1980년부터 시작된 디자인어워드로 실내 건축을 포함한 환경디자인 분야까지 아울러 발표한 지 2년 이내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최고의 공간 디자인을 선정한다. 오랜 역사만큼 여전히 대중이 기억하는 공간들이 그간의 어워드를 빛냈다. 지난해 어워드 수상작을 디자인한 디자이너와의 패널토크를 통해 주목해야 할 국내 공간디자인 이슈를 살펴본다.
2018 골든스케일디자인어워드 수상자
연사소개|공상플래닛 / 대표 김경목 / www.gongsangplanet.com
큐빅디자인연구소 / 대표 조현이 / blog.naver.com/cubic1966
디자인스튜디오/ 소장 백수흠 / design-studio.co.kr
수퍼 파이 디자인스튜디오 / 대표 박재우 / www.superpiedesign.com
디자인 투모로우 / 대표 허혁 / www.dtomorrow.com